제주시는 어린이 통학버스로 인한 안전사고를 예방하기 위해 지난 11일부터 하반기 어린이집 통학버스 안전 점검을 추진하고 있다.
점검대상은 제주시 전체 어린이집 312개소 중 통학버스를 운영하는 259개소 ․ 346대이다.
이 중 249개소는 어린이통학버스 체크리스트를 통해 9월 22일까지 자체 점검을 실시하게 되며, 특히 노후차량 등 우선 점검이 필요한 10개소는 제주 동부·서부 경찰서, 교통안전공단과 9월 18일 합동 현장점검을 실시한다.
주요 점검사항은 ▲어린이통학버스 미신고 운행 여부, ▲자동차안전기준에서 정한 구조 등 어린이통학버스 요건 구비 여부, ▲운영자‧운전자‧동승자 안전교육 이수 여부, ▲안전운행기록(좌석안전띠 착용 및 보호자 동행승차확인 기록) 작성 및 보관 여부 등이다.
점검 결과 경미한 위반사항은 즉시 시정조치하고, 개선이 필요한 사항은 추후 재점검을 실시할 계획이다.
안전점검은 매년 상·하반기 2회 실시되며 올해 상반기에는 267개소를 대상으로 점검을 실시한 결과 8건에 대해 현장계도 및 시정조치한 바 있다.
송미영 여성가족과장은 “앞으로도 지속적인 안전점검과 관리를 통해 통학버스로 인한 사고를 방지하고 안전한 등원환경 조성에 노력하겠다”고 말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