지구를 지키는 작은 실천! 고지서 전자송달 신청하세요.
서귀포시 정방동 주무관 김예빈
오는 4월 22일은 ‘지구의 날(Earth Day)’이다.
이 날은 기후변화로 몸살을 앓는 지구를 위해 전 세계 사람들이 환경 보호와 지속 가능한 미래를 위한 실천을 다짐하는 날이다.
이번 지구의 날을 맞이하여 매번 납부하는 세금 업무에서 지구를 보호하고 탄소 절감에 동참할 수 있는 작은 실천 방법을 알려드리고자 한다. 바로 세금 고지서를 종이가 아닌 전자로 송달받도록 신청하는 것이다.
매년 수많은 세금 고지서가 종이로 발행되는데, 이 과정에서 엄청난 양의 종이를 소비함은 물론이고, 인쇄, 우편송달 등의 과정에서 불필요한 자원 낭비를 초래한다.
세금 고지서 전자송달 신청의 작은 실천 한 번으로 이와 같이 낭비되는 자원을 절약하고 고지서 배송에 드는 연료 소비를 줄여 탄소 배출 저감에도 기여할 수 있다.
또한 전자송달 신청은 개인에게도 편리하고 효율적인 방법이기도 하다. 지류 고지서와는 달리 전자고지는 배송 누락 없이 간편하게, 적시에 확인이 가능하다.
또한 전자송달을 신청한 각 부과 건마다 500원씩 공제 혜택도 부여하고 있어 절세효과도 누릴 수 있다.
전자송달은 가까운 읍면동 주민센터나 세무과 방문하여 전자우편주소로 송달 신청이 가능하다.
온라인으로는 위택스 또는 자주 사용하는 간편결제 앱이나 금융앱 등을 통해 누구나 손쉽게 신청할 수 있다.
이번 지구의 날에는 세금 고지서 전자송달을 신청하고, 지구를 위해 작은 선물을 해보자.
작은 노력들이 모인다면 결국 우리가 보다 지속가능한 환경을 만들어 나가는 길에 한 뼘의 도움이 될지도 모른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