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지남준의 새 이야기

하얀 색의 청렴함을 상징하는 '백로'

흰색이어서 우리민족의 사랑을 받아 온 행복한 새

 
우리한국 민족은 흰 옷 입기를 좋아 했다.

흰옷을 언제부터 즐겨 입기 시작되었는지 자세히는 알 수는 없지만 중국 문헌인 ‘위지(魏志)’에 의하면 부여시대의 사람들이 이미 흰 옷을 입고 있었다고 한다.

흰옷을 애용하게 된 것은 태양숭배의 원시적 신앙에 의해 그 광명의 상징인 흰 빛을 숭상했기 때문인 것 같다.

우리 민족이 백의민족임을 특별히 강조된 것은 일제강점기로서 그것은 우리를 지배하고 억압하던 일본인의 옷이 무색옷이기 때문에 그와는 대조적인 백의를 항일정신의 상징으로 더욱 강조됐다.

그러나 흰 옷의 착용이 경제적인 면에서는 반드시 바람직한 의복제도가 아니기 때문에 1894년(고종31)의 갑오개혁 이후부터는 색상이 있는 의복의 착용이 장려됐으며, 1906년(고종 광무 10)에는 법령으로 흰 옷의 착용을 금지하기도 했다.

 
일제강점기에는 관청에서 반강제로 흰옷의 착용을 금지하기도 했으나 도리어 일반민중의 반감만 샀을 뿐 색의 착용이 정착되지 못했다.

그러나 8·15광복 이후부터는 관청에서 백의착용을 금지하지 않았으나 자연스럽게 색의를 많이 입게 됐다.

우리민족은 흰색에 대한 경외감을 가지고 있다.

광명의 흰 빛을 숭상하며 불사불멸의 능력을 향유하고픈 염원을 항상 마음에 간직하고 있기 때문에 흰색의 동물들까지도 아주 귀한 대접을 받게 됐는데 간혹 메스컴에 흰사슴이 태어나서 나라에, 아니면 그 지방에 좋은 징조라고도하여 반긴다.

뱀을 싫어하기도 하지만 흰색의 뱀이 발견되면 백사라 해 귀하게 여기는 것만 봐도 알 수 있다.

 
우리선조들은 시조에서 백로를 얘기한 작품들을 많이 남겼다.

가마귀 검다하고 백로야 웃지마라
것치 거믄들 속조차 거믈소야
아마도 겉 희고 속 검을슨 너뿐인가 하노라


태종 때 영의정을 지낸 이직(李稷)의 작품이다.

이 시조는 고려 유신(遺臣)으로서 조선의 개국 공신이 된 작자가 자신의 처세를 변호한 노래이다.

이 시조에서는 구차하게 연명하면서 남을 비방하는 무리를 비유적으로 힐책하고 있으며, 작자 자신의 결백을 변호하고 있다.

 
'빛좋은 개살구'라는 속담처럼, 겉으론 군자인 체 하면서도 실제는 그렇지 못한 인간들, 겉으론 우국지사(憂國之士)인 듯 하면서도 속은 그렇지 못한 위선자들을 까마귀와 백로의 예를 들어 풍자하고 있다.

가마귀 디디는 곧애 백로야 가지마라
희고 흰 긷헤 검은 때 무칠셰라
진실로 검은 때 무티면 씨을 길히 업사리라

-선우당 이씨


까마귀 싸우는 곳에 백로야 가지 마라
성낸 까마귀들이 너의 흰빛을 시샘하나니
맑은 물에 깨끗이 씻은 몸을 더럽힐까 하노라.

-이약녀 (정몽주 어머니)


포은 정몽주가 이성계의 병 소식을 들은 후 문안을 드리려 가려고 하자 간밤의 꿈이 흉하니 가지 말라고 말리면서 이를 불렀다 한다.

정몽주는 결국 끝까지 갔다가, 돌아오는 길에 그 유명한 살생부의 이방원이 보낸 자객 조영규에게 피살되었고 그곳이 바로 지금의 선죽교이다.

 
하얀 색의 청렴함을 상징하는 새가 있다.

그 새가 바로 백로이다.

백로를 예전에는 해오라기라고도 했다지만 지금의 해오라기는 하얀색이 아니라 다양한 색을 가지고 있는 새이다.

하야로비, 해오라비, 해오리 등으로 말하는 희다의 뜻에서 명칭이 있었으나 지금은 다른 종의 새를 일컫는 명칭이 됐다.

 
백로는 하얀색으로 비슷하지만 쇠백로, 중대백로, 황로, 흑로, 노랑부리백로 등이 같은 종으로 나뉘고 있다.

 
흔히 볼 수 있는 쇠백로가 있으며, 백로류 중에 가장 크기가 작으며 부리와 다리는 검고 노란색이어서 별명이 ‘노란 장화를 신은 백로’라고 한다.
황로는 여름철새로 겨울이면 볼수가 없다.

노랑부리백로는 천연기념물 361호로 지정돼 멸종위기종으로 이동시기에 간혹 제주에서 볼수 있기도 하다.

대부분의 백로는 봄이면 찾아와 여름에 번식을 하고 가을이면 대만, 필리핀등지로 내려가 겨울을 보내고 이듬해 다시 찾아온다.

우리주변에서 흔히 볼 수 있는 백로는 제주 해안가와 물이 있는 저수지, 웅덩이 가릴것 없이 어디서든지 활동 한다.

몸 전체가 흰색이라는 이유로 우리 민족의 사랑을 넘치도록 받아온 아주 행복한 새이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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날로 늘어나는 악성 사기 예방 노력, 서귀포․경찰“한마음”
서귀포시(시장 이종우)에서는 서귀포경찰서(서장 오훈)과 함께 날로 늘어나는 보이스 피싱 등의 악성 사기 범죄에 대응하여 시민들의 피해를 예방하기 위한 홍보활동을 함께 진행하고 있다고 밝혔다. 우선 매달 서귀포시 전체 가구에 배부되는 6만 8천여 건의 상하수도 사용료 납부(안내) 고지서 여백에 ‘간단한 악성 사기 예방법(한번 더 의심하세요!)’을 게재하여 안내하기로 하고 스마트기기를 통해 전달받는 문자 속 수상한 링크를 클릭하거나 가족 등을 사칭한 사기 전화에 속지 말고 한 번 더 의심하여 보기를 권고하고 피해 발생 시에는 즉시 112로 신고해 주길 당부하는 내용을 실었다. 또한 검침 과정에서 마주하게 되는 시민들을 대상으로 보이스 피싱 사례와 주의 사항 등을 직접 안내하도록 하고 있어, 신종 사기 수법으로 인한 피해로부터 선량한 시민들을 보호하는 효과를 거둘 수 있을 것으로 기대하고 있다. 서귀포시와 서귀포경찰서에서는 “지인들의 경조사 알림 문자와 상품권 제공 등의 미끼를 이용하는 악성 사기 수법에 각계각층의 시민들이 피해를 입는 것으로 알려지고 있다”며 “스마트폰 이용 시 모바일 백신 앱 설치를 통한 실시간 감시 기능을 설정하고 출처가 불분명한 문자 메시지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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