국가재정 문화재인 제주마의 체계적인 혈통관리를 통한 보존 및 증식을 위해 혈통등록 정보시스템 고도화사업을 본격적으로 진행한다.
제주특별자치도 축산진흥원은 천연기념물 제주마의 체계적인 보호·육성과 활용가치 제고를 위하여 제주마 집단의 근친번식방지와 우량 제주마 증식보급에 필요한 프로그램 개발을 위하여 용역비 1700만원을 들여 제주마 등록관리 정보시스템 고도화사업을 추진한다.
제주마 폐쇄집단 사육으로 인해 급격한 근친도 상승 및 능력퇴화가 진행됨에 따라 혈통에 근거한 근친번식 방지 및 고능력 집단화 과정이 요구되고 있다.
따라서, 제주마 교배조합 프로그램은 제주마 교배시 고도의 근친과 저능력 마필 제거를 위한 과학적 근거를 제시함으로서 근친번식에 의한 능력저하를 예방하고, 제주마의 다양한 모색을 발현할 수 있는 기초를 마련할 수 있게 된다.
우선 천연기념물 제주마의 체계적인 보호 및 육성을 위해 번식계절(봄~여름) 방목구별 씨수말과 씨암말의 최적 교배조합을 작성하고, 제주마 집단의 근친번식 방지와 우량 제주마 증식보급에 필요한 프로그램을 개발할 계획이다.
금번 개발되는 제주마 교배조합 프로그램은 혈연계수 분석을 통한 씨수말과 씨암말의 혈연관계를 분석하고, 번식계절에 따른 방목구별 최적 씨수말과 씨암말 집단 분석을 통해 씨암말 개체별 씨수말과 근친번식 위험성을 조기에 진단할 수 있다.
축산진흥원이 보유한 우수한 씨수말을 이용한 제주마 무상 종부서비스 제공, 순수혈통의 제주마 증식 및 우수 씨수말의 활용도 증가로 양축농가의 소득 증대에 기여할 것으로 기대된다.
도 축산진흥원에서는 양축농가에서 보유한 제주마의 씨수말에 대한 활용가치 증대, 능력퇴화 방지를 위해 최적의 교배조합 수립에 따른 기초자료를 제공할 예정이다.